안동대 2단계 BK21사업팀, 4차년도 연차평가 최상위 선정

person 안동대학교
schedule 송고 : 2010-08-25 15:59
유교문화권 전통마을의 문화지식 자원화 연구사업팀


 

임재해 교수

유교문화권 전통마을의 문화지식 자원화 연구를 과제로 2단계 BK21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안동대학교 대학원 민속학과 전통마을BK21사업팀(유교문화권 전통마을의 문화지식 자원화 연구사업팀 : 팀장 임재해 교수(사진))이 4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상위 사업팀에 선정되었다. 이는 지난 2007년부터 4년 연속 최상위 사업팀 선정이라는데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전통마을BK21사업팀에서는 올해에도 전통마을에 대한 조사와 연구, 디지털기반의 문화지식 자원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 안동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과 공동 개최한 기획특별전시회 「그쪽 안동은 잘 있니껴?」의 성과를 단행본 '중국 안동촌 문화의 정체성과 변화'(민속원, 2010)으로 간행함으로써, ‘집중적인 마을 조사 → 특별전을 통한 디지털화 및 대중화 →  단행본 발간에 따른 조사연구 성과 집적’이라는 문화지식 자원화의 바람직한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한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2단계 BK21사업은 2006년부터 2012년까지 7년간 석ㆍ박사 대학원생 및 신진연구인력(post-doc 등)을 지원하여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 및 지역 우수대학원 육성을 통한 고급 연구개발 선도인력 양성을 주요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