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그 신비의 이야기 속으로
- TBC 탈 관련 특집 프로그램 방영
- 탈춤 혹은 탈이 현재 변화과정을 통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나아갈 바 모색
인류의 시작과 함께 세계 모든 곳에 공통으로 존재해 온 탈, 이 탈을 통해 세계의 문화를 살펴보는 다큐멘터리가 9월 24일 20시 50분과 21시 55분에 TBC를 통해 방영된다. 제 1부 ‘탈’ 영혼의 카타르시스에서는 인류 시작과 함께 등장한 탈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한 근원을 찾아나선다. 원시 샤머니즘 사회에서는 어떤 용도로 쓰였고 그보다 발전된 종교의식 속에서는 또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었는지 탈과 관련된 문화적 행위와 상황들을 통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탈이 공통으로 담아내고자 했던 것은 무엇인지를 탐색해 본다.
제 2부에서는 ‘탈’ 소통의 메신저라른 테마로 사회발전과 더불어 종교적 주술적 용도에 국한되던 탈이 춤 등과 어우러지면서 한 집단의 문화양식으로 발전해 가는 모습을 카메라로 따라가본다. 또한 유럽과는 또 다른 문화 환경 속에서 발전해 온 아시아 지역의 탈과 탈춤의 다양한 양식도 소개하며 현대의 탈춤 혹은 탈이 현재 어떤 모습으로 변형되어 있는지를 통해 탈 문화의 결집이라 할 수 있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나아갈 바를 모색해 보게 된다.
이번 TBC 탈 관련 다큐멘터리는 지난 1월 20일을 시작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미국, 말리 등 10여개 국가의 해외 취재를 통해 완성하였으며 국내?외 탈춤, 탈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수준 높은 탈 다큐멘터리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