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영상미디어센터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고용노동부가 지역특성에 맞는 고용창출 및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실시하는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시도간 경쟁사업에서 경상북도, 안동시, (재)안동영상미디어센터가 공동으로 기획한 문화일자리창출 프로젝트, “진경산수 창작공연을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사업”이 광역자치단체에서 제안된 25개사업과 경쟁을 벌여 결과 신규사업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여 연간 3억5천만원의 국비를 지원받고 매년 사업시행 결과를 평가받아 4년간 계속사업으로 지원받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로써 국비 3억5천, 시도비 19억 총 22억5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그동안 부족했던 경북의 문화콘텐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금번 ‘문화일자리창출 프로젝트’ “진경산수 창작공연을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사업”은 경북에 자리하고 있는 주요 향토자원을 실경무대로 지역의 청년들이 공연문화상품을 창작·보급하는 청년일자리 창출사업이다.
최근 가장 시급한 청년실업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자 하는데 큰 의의가 있으며 이번사업으로 기획, 배우, 문화자원 인력고용 600명, 직업훈련 300명, 취업알선 100명 등 총 1,000여명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며, 경북권역 기존 전통자원을 활용한 문화일자리 창출과 문화기술(CT)을 접목하여 다목적 문화관광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문화콘텐츠 개발 및 공연사업, 문화창작 교육사업, 문화일자리조성사업, 전통문화일자리창출사업이 추진되며 금년도에 문화일자리창출의 초석을 마련하고, 추후 3년간 사업이 세분화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