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사과적화제 지원사업 사과재배농가와 양봉농가의 상생발전에 기여

person 봉화군
schedule 송고 : 2013-04-19 10:39
봉화군에서는 사과재배 농가의 적화, 적과 노동력과 시간을 절약하여 생산비를 절감하고 적화제 사용으로 조기 적화를 통한 고품질 사과생산량 증가로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고자 친환경 사과적화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봉화군은 기존의 적과제(카바릴수화제 : 세빈, 세단, 나크 등)는 화분매개곤충(꿀벌 등)에 독성이 있어 꽃이 핀 상태에서 살포하면 꽃을 찾아다니는 화분매개곤충에게는 치명적인 해를 끼치게 됨에 따라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친환경 사과적화제를 지원함으로써 사과 생산비 절감과 고품질 사과 생산을 위해 방화곤충에 피해가 없고 노동력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적과작업에 효과가 우수한 친환경 사과적화제를 공급함으로서 인공수분 후 액화, 측화꽃을 제거하는 친환경 적화제가 친환경사과 재배기반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봉화군은 비료생산업으로 등록된 제품으로 안정성이 입증된 제품이여야 하며 방화곤충에 피해가 없고 동녹과 발생이 없는 친환경사과 적화제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적화제 사용 가능한 사과품종으로는 후지계열, 홍로, 쓰가루 등이 있다.
 
아울러 인공수분을 실시하지 않고 적화제를 사용했을 경우 과다 적화로 인한 수정률 감소와 착화량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친환경 사과적화제 지원사업 대상농업인에 대하여 4월 19일(금) 10:00 농업기술센터에서 적화제 사용요령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봉화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가가 꽃이 핀 상태에서 세빈적과제를 살포할 경우 안전사용기준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꿀벌을 보호해 생태계를 보존하며 과수농가와 양봉농가가 상생할 수 있도록 안전사용기준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봉화"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