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산지유통조직 경쟁력 높이기에 나섰다
person 안동시 유통특작과
schedule 송고 : 2013-07-30 10:05
농가는 생산에 전념, 판매는 농협통합마케팅조직이 책임진다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소비지시장 여건변화와 시장개방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산지유통의 규모화.전문화를 위한 산지유통조직 통합 및 수직계열화를 위해 추진하는 지자체 단위 산지유통종합계획 평가에 지난 6월 11일 선정됨에 따라 산지유통조직의 수직계열화를 위해 최일선 조직인 공선회(공동선별.공동계산조직) 육성에 나섰다.
이를 위해 안동시는 7월 25일 끝난 제2회 추경에 공선회 육성을 위해 공동선별비 지원 예산 2천만 원을 확보하고, 안동시농협연합사업단을 통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안동시가 공선회 지원에 나섬에 따라 농가들은 농산물 생산에 전념할 수 있고, 지역농협은 안동시농협연합사업단을 중심으로 강화된 시장교섭력을 바탕으로 시장 개척과 판매를 통해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한편, 안동시가 산지유통종합계획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공선회조직의 핵심전략품목은 동안동농협 사과, 안동농협 생강, 안동와룡농협 고구마, 북안동농협 산약(마), 서안동농협 수박, 남안동농협 고추 등 6개 품목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산지유통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내년까지 산지유통조직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지역농협은 안동시농협연합사업단을 모태로 2016년까지 안동시조합공동산업법인을 설립하여 통합마케팅을 추진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