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자동이체 신청하면 영수증 보관 걱정 뚝 -
봉화군에서는 지방세 납세편의 제공 및 징수율 제고를 위해 2009년 3월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9개월간)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제 확대목표를 수립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으로 있다.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제는 민원인이 봉화군이나 읍면, 관내 금융기관에 자동이체납부를 신청하면 납기마감일에 청구기관의 청구에 의해 신청자의 계좌에서 자동 출금되어 지방세 수납이 되는 제도이다.
대상 지방세는 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등 정기분 세목을 납부해야 되는 납세자 중 금융기관에 계좌가 있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봉화군에서는 납세자들의 신청 편의를 위해 방문 신청접수를 할 계획이며, 상수도 요금 납부대상자도 희망할 경우 이체신청 대상에서 포함할 계획이다. 이번 자동이체 납부제 확대 목표는 개인균등할 주민세 납세의무자의 50%로서 기 신청된 3,019명을 제외하면 추가 신청 목표가 3,453명이 된다.
봉화군 재정과(과장 홍승한)에서는 자동이체 납부제는 금융기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고, 체납에 따른 가산금 부담도 없으며, 고지서, 영수증 보관도 불필요한 점 등 장점이 많은 제도이며, 봉화군처럼 고령자가 많은 농어촌지역에서는 신용카드 납부제,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등 다른 납세편의제도보다 훨씬 더 편리한 제도이므로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