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1. 요즘은 매실이 나는 철이라 매실을 주변에서 많이 볼수 있는데 매실의 효능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겠습니다. 매실이 한방적인 효능은 어떻게 보시나요?
매실 나무의 열매를 매실이라고 하고 한약명은 오매라고 합니다. 한약으로 사용 할때는 매실 나무의 미성숙한 열매를 채취하여 말려서 사용합니다. 오매의 성질은 따뜻한 성질이고 신맛이 나서 수렴하는 기운이 있기 때문에 기침을 많이 할때 폐의 흐트러진 기운을 조절하여 기침을 멈추게 하는 작용도 하고 오래 된 설사나 이질에도 사용하며 설사를 멈추게도 하고 우리 몸의 진액이 말라서 갈증이 나거나 기혈허약으로 허열이 생겨서 번열이 있고 입이 갈증이 나는 것을 없애주고 복통을 다스리고, 비장이나 신장이 허해서 오는 여성들의 질환에도 응용합니다.
2. 매실이 일반적으로 민간요법에도 사용을 하고 한약처방으로도 자주 사용된다고 하는데 여러 작용이 있는 것 같은데 집에서 배탈이 나거나 속이 안 좋을때 매실즙을 먹거나 매실 엑기스를 먹는데 어떻습니까?
매실의 작용을 보면 한방적으로 간, 폐, 대장경, 비장경에 해당되는 질환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지는데 옛날에는 회충약이 발달되지 않았을때 회충으로 인하여 배가 아플 때도 사용되었고 소화가 안 되고 장운동 이상으로 설사가 자주 나고 잘 그치지 않을 때도 사용을 하고 식욕이 떨어지고 밥맛이 없을 때나 소화가 안 될 때도 자주 사용되어 왔어요. 그래서 집에서 매실즙이나 매실 엑기스를 이럴때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매실의 효과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피로 할때도 조금씩 먹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매실은 체내의 과민반응을 억제 시키는 효능도 있어서 항알러지 작용도 하고 혈액중의 산성물질을 분해 시키기도 하고 기혈 순환도 좋게 합니다. 또한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미용에도 좋고 피로물질을 없애주기 때문에 피로가 자주 올때 드시는 것도 좋아요.
4. 매실이 한약으로 쓰이고 일반적으로 집에서도 매실주로도 담궈 먹는데 어떻습니까?
매실주는 향도 좋고 맛도 달면서 몸에도 좋을 것 같지요. 매실주는 매실의 혈액순환 효과와 더불어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고 피부미용이나 여성들의 손발이 차거나 냉증이나 위장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매실주가 좋다고 과도하게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매실주나 매실 엑기스, 매실 조청, 매실무침, 매실 짱아치 등 매실은 여러용도로 사용하면 우리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은 KBS라디오 방송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 한방칼럼은 소생한의원의 박동완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소생한의원 054-842-1075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