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회신용 우표 제공』으로 찾아가는 행정 실천

person 의성군청
schedule 송고 : 2009-07-01 10:21
민생안정대책 추진의 일환!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복지행정~

민생안정대책 추진의 일환으로 민원회신용 우표를 민원인에게 제공하여 업무의 신속성 증대와 함께 찾아가는 행정을 실천함 =

의성군은 경제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위기가구를 추가 발굴하여 민생안정 대책을 지원하기 위하여『민원회신용 우표 제공사업』을 새로 실시함으로서, 경제난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주민들에게 작으나마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느끼도록 하고 각종 민원서류의 회신율을 높임으로서 군민은 물론 의성군을 고향으로 하고 살아가는 고향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민생안정대책에 따른 각종 시책 추진 중 신청구비서류의 회신이 늦어지고 회신율이 저조함에 따라 지원이 늦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좀 더 빠르게 각종 복지사업을 제공할 길을 찾던 중 “작지만 회신용 우표를 제공하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일 예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책정을 위해서는 각종 소득ㆍ재산 관련 서류들을 신청자나 부양의무자로부터 받아 14일 이내에 보장결정하여야 하는데 이들 구비서류들이 늦어 지원이 불가피하게 늦어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에 민원인에게 각종 구비서류등 회신 통보시에는 민원회신용 우표를 동봉하여 보냄으로서 회신이 전반적으로 2~3일 정도 빨라졌을 뿐 아니라 회신율 또한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주민과 고향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복지행정상을 보임으로서 그들에게 변화된 행정의 한 사례로 비춰지고 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성"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