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지역사회건강조사 9월부터 실시
person 안동시 보건소
schedule 송고 : 2009-09-07 10:32
‘건강하고 살기 좋은 우리지역 만들기’의 기초자료 생산
안동시 보건소에서는 주민의 건강수준을 파악하고 지역보건사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지역사회건강조사』는 전국 253개 기초지방자치단체(시ㆍ군ㆍ구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전국적인 건강조사이다. 2008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주민들의 건강수준과 건강생활습관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건강하고 살기 좋은 우리지역 만들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200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실시되며, 보건소에 등록된 전담 조사원이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면접조사를 시행한다. 대상가구는 8월 중 우편으로 통지 하여스며, 조사대상은 19세 이상 성인 900명에 한하며, 모든 주민을 조사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통계적 규칙을 이용하여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고르게 하여 조사대상을 선출하여 이렇게 선출된 가구는 그 지역을 대표하기 때문에 해당 가구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조사내용은 건강생활습관(흡연, 음주, 운동, 영양섭취 등), 만성질환 유무, 사고중독 경험, 활동제한, 삶의 질, 의료이용 등이며, 면접시간은 1인당 약 30~40분이 소요된다. 이 조사는 우리지역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데 필요한 정책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